참예수교회를 이단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 교회, 미분류/참예수교회를 이단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성경에서 이단(異端)이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분리, 다름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이단이라는 말은 기존 사상과 다른 것을 주장하여 분리된 분파를 의미합니다. 이단을 논할 때 중요한 것은 ‘어느 기준’에 비추어 이단인가 하는 점입니다. 기준에 따라서 이단이라고 여기는 것이 진리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던 바울도 유대인들에게 이단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염병이라 천하에 퍼진 유대인을 다 소요케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괴수라(행24:5)

바울은 왜 이단의 괴수라는 말을 들었을까요? 그가 전한 복음이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그가 전한 가르침이 기존 유대교의 가르침(기준)과 달랐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바른 기준, 즉 성경의 가르침만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가입니다. 오직 성경의 가르침을 통해서 이단의 여부를 판별해야만 바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다수나 전통이 기준이 되어선 오히려 진리를 이단으로 오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 기독교 안에서 일반적으로 이단으로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위일체 신앙과 사도신경을 받아들이는지 여부, 주일을 준수하는지 여부, 어떤 경우는 기존 교단에 속해있지 않으면 이단으로 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모두 성경의 기준과는 다른 것들입니다. 그런 기준을 가지고 이단으로 본다면 그것은 결코 바른 신앙이 될 수 없습니다. 혹자는 참예수교회를 이단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그것은 성경의 기준으로 본 판단이 아니라 성경 외의 다른 기준에 의한 판단이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참예수교회는 오직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By |2018-03-04T00:15:38+00:002017-08-02|Categories: FAQ, 교회, 미분류|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