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9일 (토)
설교제목: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기도
본문: 왕상 3:4-15
설교자: 박은진 목자님
솔로몬은 흔히 지혜의 왕으로 알려져 있다. 성경 속에서도 솔로몬의 지혜를 듣기 위해 이방 나라에서 솔로몬을 찾아올 정도로 그 지혜가 매우 뛰어났었다. (4:30) (10:7-8)
솔로몬이 기록한 잠언은 ‘지혜’에 관한 책이며 더불어 전도서에는 ‘지혜’라는 단어가 약 40회 이상 등장한다.
다음을 통해 솔로몬은 매우 부요한 삶을 살아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하루 양식에는 매일 많은 양의 음식들이 준비되었다. (4:22-23)
- 세입금은 666금 달란트로 지금으로 환산하면 약 3조 3천억이었다. (10:14)
- 방패의 가치는 큰 방패 2천억, 작은 방패 700억의 가치이다. (10:16-17)
- 그릇은 모두 금으로 만들어졌다. (10:21)
- 예수님께서도 솔로몬을 언급하시면서 그의 부귀영화를 말씀하셨다. (마 6:29)
그렇다면 그의 지혜, 부와 영광은 모두 어디서 온 것일까?
그 모든 것들은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다. (4:29)
솔로몬은 어떻게 해서 하나님께 지혜와 부를 받을 수 있던 것일까?
그는 하나님 마음에 맞는 기도를 했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받을 수 있었다.
▣ 하나님 마음에 맞는 기도
1. 정성껏 예배를 드렸다 (4)
이에 왕이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가니 거기는 산당이 큼이라 솔로몬이 그 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더니 (4)
- 일천번제에 관한 주장
1) 1천일 제사
2) 1천마리 제사
(대상 27:20-21) 다윗은 이미 수많은 제물을 드려 제사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솔로몬도 1천마리 제사를 충분히 드릴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것이다. (롬 12:1)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예배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해주신다. (5)
2. 겸손히 나아갔다. (6-7)
솔로몬이 가로되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이 성실과 공의와 정직한 마음으로 주와 함께 주의 앞에서 행하므로 주께서 저에게 큰 은혜를 베푸셨고 주께서 또 저를 위하여 이 큰 은혜를 예비하시고 오늘날과 같이 저의 위에 앉을 아들을 저에게 주셨나이다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종으로 종의 아비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나 종은 작은 아이라 출입할 줄을 알지 못하고 (6-7)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원하는 것을 구하라고 할 때 자신을 작은 아이라며 낮추는 모습을 보였다.
여호와께서 겸손한 자는 붙드시고 악인은 땅에 엎드러뜨리시는도다 (시 147:6)
겸손한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베풀어주신다.
3. 지혜를 구해야 한다. (9)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지혜로운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9)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필요한 것을 구하라고 할 때 자신의 욕심에 따라 구하지 않고 이스라엘 공동체를 위한 지혜를 구했다. 자신의 이익이 아닌 하나님 마음에 맞는 지혜를 구한 것이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하나님께서는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 후히 주신다.
지금껏 어떤 기도를 드려왔습니까? 이제는 하나님 앞에 나아와 예배를 회복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지혜를 구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