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교회의 출발은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오순절이라는 유대인의 절기 때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오순절 절기에 성령께서 제자들에게 강림하셨고 약속의 성령을 받은 제자들은 비로소 권능을 받고 예수님이 명하신대로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늘날 한국에는 많은 교단 교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본래 초대교회는 이렇게 분열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분열된 배경은 기독교 역사 속에서 그 원인과 과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에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기독교 신앙 공동체에 유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약 삼백년이 지날 무렵 순수한 초대교회의 신앙은 이교도의 우상숭배의 문화와 결합하면서 점점 변질되어갔습니다.

동양의 신비종교의 사상이 담긴 영지주의라는 이단 사상과 헬라의 철학 사상이 교회에 침투해 들어온 것입니다. 더욱이 로마제국의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기독교 공인(A.D. 313년) 이후 교회는 잔혹한 핍박은 면하게 되었지만 로마의 정치 세력과 타협하면서 순수한 신앙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모습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세속 권력과 결탁한 종교 집단으로 타락하게 된 것입니다. 그 타락의 결과 교회는 교리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시고자 교회에 세워두셨던 온전한 교리들이 변질되고 제거되는 통탄할 일이 벌어졌습니다.

유일신론은 이교에서 유래한 삼신론에 영향을 받아 삼위일체론으로 대치되었고, 세례는 본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하는 성례로 온 몸이 물에 잠기는 침례였지만 그 중생의 실효성을 부정하며 상징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 실내에서 이마에 물을 찍어 주는 약식 세례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또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하나님이 창조의 일을 마치신 직후 세우신 제칠일 안식일(토요일)을 당시 로마 태양신 숭배일인 일요일로 대치시켰습니다. 그 결과 예수께서 인간 영혼의 구원을 위해 세우신 구원의 교리들은 교회 안에서 사라졌고 교회로서의 영적인 권세를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바벨론 제국이 쳐들어와 솔로몬 성전을 훼파하고 그 안에 기물들을 다 약탈해 간 것처럼 초대 교회 안에 존재했던 영적 기물들(구원의 교리들)은 모두 이단 사상에 의해 약탈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렇게 교회가 타락하여 더 이상 교회라고 일컬을 수 없을만큼 부패하게 되자 성령 강림이 중단되게 됩니다. 로마 정부의 정치 세력과 타협한 교회는 더 이상 순수한 교회가 아니라 세속의 권력과 결탁한 타락한 집단으로 전락한 것입니다. 이 때부터 로마 천주교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20:30) 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

 

로마의 세속 권력과 결탁한 천주교는 역사 속에서 많은 불의를 자행했습니다. 교황은 베드로의 사도권을 직접 계승한 존재로 여겨졌으며 그 세속적 권세가 매우 강했습니다. 과거 역사를 살펴볼 때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가 로마 황제 하인리히 4세를 파문한 ‘카놋사의 굴욕’ 사건은 그 당시 교황의 권세가 얼마나 위세를 떨쳤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또 교황의 절대 권력 아래 천주교는 종교재판을 통해 선량한 신앙인들을 탄압하고, 십자군 전쟁을 통해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하는 역사 속의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성 베드로 성당을 건축할 재원 마련을 위해 거짓된 교리까지 만듭니다. 그것은 죽은 사람을 위해 ‘면죄부’를 구매하면 그 영혼이 연옥에서 천국으로 격상된다는 허황된 연옥교리였습니다. 독일의 한 천주교 사제였던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이러한 천주교의 거짓 교리와 불의한 행태에 분개해서 1517년 10월 경 천주교의 여러 가지 모순을 지적하는 95개조의 반박문을 비텐베르크 성문에 내걸었고 이에 군중이 호응하고 연합하면서 종교 개혁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비로소 ‘프로테스탄트’ 즉 개신교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프로테스탄트 즉 개신교의 처음 동기와 출발은 순수했습니다. 그러나 루터의 ‘종교 개혁’의 본질적인 모습을 살펴보면 이는 ‘종교 분열’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종교 개혁이 시작된 때를 기점으로 지금까지 개신교는 교리상의 이견, 교회 정치상의 이견 등으로 수백 수천개의 교단 교파로 분열을 거듭해 왔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이렇게 많은 교단 교파가 난립하게 된 원인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바로 종교 개혁기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일례로 종교 개혁을 주도한 인물 가운데 루터와 동료였던 쯔빙글리(Vlrich Zwingli)라는 인물이 있는데 그는 ‘성찬례’에 대한 견해 차이로 인해 루터와 결별합니다. 이미 개신교는 출발부터가 이러했습니다. 프로테스탄트 즉 개혁교회는 ‘종교 개혁’이라고 기치를 내걸었지만 그 성격을 살펴볼 때 초대교회의 순수성을 온전히 회복한 개혁이 아니었습니다. 본래 루터는 종교 개혁의 의도가 없었습니다. 타락한 천주교의 부조리만 바로 잡으려고 했습니다. 출발이 이러하니 개신교는 천주교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 증거는 천주교에서 황제에 의해 변경된 성일, 즉 일요일 준수를 그대로 계승했고 천주교의 영세와 유사한 형태의 세례를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례가 상징에 불과하고 단지 교회 입교 절차로 필요한 과정으로만 여기게 되었습니다.

 

이 개신교의 종교 개혁 운동의 성격을 짚어보면 사실은 인류사에서 인문주의, 계몽운동이 싹트던 시대의 흐름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종교 개혁은 인간이 과거보다 현명해지다보니 자연스럽게 촉발된 인간으로부터의 움직임이었습니다. 그러나 불완전한 인간에 의한 개혁인지라 불완전한 개혁에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전히 하나님이 세우셨던 진리의 기둥들, 영적 성전에 있어야할 진리의 기둥들(세례, 성령, 안식일 등)은 회복하지 못하고 사람의 생각대로 사람들이 만들어낸 교리들로 교회의 내소를 치장한 것입니다.

(15: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불완전한 인간으로부터 시작된 아래로부터의 개혁은 불완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불완전한 교리로는 사람의 영혼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완전하신 하나님이 위로부터 완전한 개혁을 다시 시작하셨습니다. 종교 개혁 이후 세월이 흘러 19세기에 이르러서 그 전조가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사도시대 오순절과 같은 성령이 내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당시 미국의 세속화된 교회를 한탄하며 순수한 신앙을 추구하던 일부의 사람들이 성령을 체험하게 되고 그 세력은 점점 확대되었습니다. 이윽고 자신들의 새로운 복음에 사명을 느낀 자들은 오순절과 같은 체험의 성령을 세계 곳곳에 전파하기 시작했고 그 물결이 중국에도 전달되었습니다. 이런 위로부터 시작된 신앙 개혁의 과정 속에서 초대 교회와 동일한 구원의 교리를 갖춘 교회가 나타납니다. 중국 산동성에서 사도 시대의 진리를 추구하는 가운데 성령이 강림하시고 초대교회를 계승한 참교회가 출현하게 된 것입니다. 초대교회 시대에 타락했던 교회가 하늘로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개혁에 의해서 말세에 다시 회복된 것입니다.

(2: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비와 늦은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34:26) 내가 그들에게 을 내리며 내 산 사면 모든 곳도 되게 하여 때를 따라 비를 내리되 복된 장마비를 내리리라

 

이스라엘에서는 농사에 있어서 중요한 비가 두 차례 내리는데 그것은 이른비(가을비)와 봄비(늦은비)입니다. 밀이나 보리 파종 전에 반드시 이른비(가을비)가 내려야 파종할 수 있고 추수 전에는 반드시 늦은비(봄비)가 내려야 추수할 수 있습니다. 겨울은 우기로서 장마비가 오고 여름에는 비가 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스라엘 땅에서 농사에 중요한 비가 두 차례 내리는 것처럼 하나님의 영적 농사, 즉 인류 구원의 밭인 지구상에 ‘영적인 비’가 두 차례 내릴 일에 대해서 성경은 상징적으로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팔레스틴의 기후와 관련한 농사문화를 통해 인류사에서 두 차례 나뉘어 내릴 성령 강림의 사건을 비유하셨습니다. 즉 이른비란 사도교회의 오순절 성령을 상징하고, 늦은비는 말세에 다시 회복된 참교회에 내릴 성령 강림을 상징합니다. 이 말세에 내리신 늦은비 성령 강림으로 설립된 교회가 바로 참예수교회입니다.

16세기 마틴 루터에 의해 아래로부터의 불완전한 종교 개혁과는 달리 하나님은 20세기에 이르러서 성령께서 주관하시는 위로부터의 온전한 개혁을 진행하셨습니다. 그 개혁의 결과 죄사함의 은혜를 주는 성경적 세례(거듭남의 물세례), 천국 기업의 보증이 되는 약속의 성령(거듭남의 성령세례), 천주교에서 변경한 일요일을 다시 토요일로 회복하게 하셨습니다. 만약 루터의 종교 개혁이 완전한 것이고 만족스러운 것이었다면 하나님은 20세기에 이르러 굳이 성령을 이 땅에 다시 내려주시고 새로운 교회를 세우실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루터에 의해 시작된 개혁 교회도 천주교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오류가 많고 불완전했기 때문에 참교회를 회복시키시고 인류의 구원 사역을 지속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개혁하시고 회복시키신 본 교회는 다른 교회와 비교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