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제자들이 안식일을 폐지하지 않았다면 누가 폐했다는 말일까요? 어떻게 ‘주일’이라고 부르는 일요일이 일곱째 날인 안식일을 대치했을까요?

1) 로마 카톨릭이 안식일을 변경할 권한을 주장함

➀ 로마 카톨릭에서는 “하나님의 교회(즉 카톨릭 교회)는 안식일 성회를 주일(일요일)로 분별해서 변경할 권한이 있다.”고 했다(Catechism of the Council of Trent, Donovan translation, 1829, p. 267)

➁ “주님의 부활을 기념한 일요일 휴무로 변경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가 이양된 카톨릭 교회에 의해서이다. 그러므로 개신교가 일요일을 준수하는 것은 그들 자신이 카톨릭 교회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다”(Mgr. Segur, Plain Talk About the Protestantism of Today, p. 213).

2) 일요일 준수가 시행됨

➀ A.D. 321년 3월 콘스탄틴 황제의 포고에 의해 정해진 굴욕적인 일요일 제정은 기독교 세계에서 계속 시행되었다.

➁ 일요일을 일컫는 ‘주의 날’이라는 용어는 A.D. 387년까지 첫 법령 이후 두 세대 동안 공식적인 결정이 나타나지 않았다(“Sunday,” Schaff-Herzog Encyclopedia of Religious Knowledge, Vol. 11, p. 147).

➂ 일요일 준수는 세속 권력의 공식결정에 의해 일요일 활동이 규제됨으로써 점차적으로 기독교계에 자리잡게 되었다.

3) 주일을 지키라는 명령은 없음

➀ “안식일 대신 일주일의 첫날인 일요일을 안식일로서 준수하라는 어떤 명령이 존재하는가? 전혀 없다. 그리스도도, 사도들, 그리고 사도교회 성도들도 일곱째 날인 안식일을 대신해서 일주일의 첫날을 기념하지 않았다”(New York Weekly Tribune, May 24, 1900).

➁ 에드워드 히스콕스(Dr. Edward T. Hiscox) 박사는 다음과 같이 주석하고 있다.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은 존재한다. 그러나 이날은 일요일은 아니다. 그러나 부활의 개선과 함께 안식일은 일곱째 날에서 첫째 날로 전환되었다고들 흔히 이야기한다.…… 그런 전환에 대한 기록이 존재하는가? 신약 성경에서는 전혀 발견할 수 없다.”(The New York Examiner, November 16, 1893).

4) 카톨릭이 십계명을 변경함

➀ “로마 카톨릭 교회는 제 사계명을 변경하여 안식일을 폐하고 일요일을 성일로 대치했다”(N. Summerbell, History of the Christians, p. 418).

➁ “일요일은 천주교의 관습이다. 그래서 천주교의 원칙에 입각해야 이 날의 준수를 변호할 수 있으며 ……성경은 시종 주마다 드리는 대중예배를 매주의 끝날에서 첫째 날로 변경하는 것에 변호하는 구절은 단 한 마디도 없다”(Catholic Press, Sydney, Australia, August 25, 1900).

➂ “카톨릭 교회는……신성한 사명에 의거하여 토요일을 일요일로 변경하였다”(Catholic Mirror, Baltimore, September 23, 1893).
➃ “질문: 어느 날이 안식일인가?

대답: 토요일이 안식일이다.

질문: 왜 우리는 토요일을 지키고 않고 일요일을 지키는가?

대답: 라오디게아 회의에 의해(주 후 364년) 천주교회가 이 의식(儀式)을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고쳤기 때문에 우리는 일요일을 지키고 토요일을 지키지 않는다.”(Rev. Peter Geiermann, C.S.S.R., The Convert’s Catechism of Catholic Doctrine, 3rd edition, 1913, p. 50, a work which received the “apostolic blessing” of Pope Pius X, January 25, 1910).

➄  “일곱째 날인 안식일은 라오디게아 회의에서 폐하는 것으로 결정되기 전까지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초대교회 성도들에 의해 지켜졌었다. 라오디게아 회의에서는 처음으로 주의 날을 준수할 것을 결정하였다”(Prynne’s Dissertation on the Lord’s day, pp.33, 34, 44).

5) 카톨릭은 계명을 변경할 권세가 없다.

“질문: 로마 카톨릭이 축일의 계율을 제정할 권세가 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이 있는가?

대답: 로마 카톨릭이 그런 권세가 없다면 모든 현대의 맹신자들이 동의하더라도 그런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카톨릭은 일곱째 날인 안식일 준수 대신에 첫째날인 일요일을 준수하는 것으로 대치할 수 있는 성서적 권력은 없다”(Rev. Steven Keenan, A Doctrine Catechism, p. 174, New York: Edward Dunigan & Brothers, 1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