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제목]  응답받는 기도를 하려면 (약 5:13-18)

[설교자] 이엘리사 목자

[설교일] 2023년 4월 15일(토) 안식일오전예배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 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 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18 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5:13-18)

 

사람마다 살아가면서 종종 고난을 겪습니다. 고난의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의(義)를 위하여 고난을 받고 어떤 사람은 죄(罪)로 인해 고난을 받습니다(벧전 2:20, 3:17-18).

하지만 그 원인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고난을 겪는 사람은 하나님을 향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그 고난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뿐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담긴 은혜와 진리를 깨닫고 배우게 하십니다(시 107:20, 119:71).

 

고난 가운데 있는 사람이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의 조건

 

  1. 믿음의 기도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5:15)

 

기도에 효험이 있으려면 그 첫 출발점은 바로 ‘믿음’입니다.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은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무릎 꿇어 기도해도 믿음이 없다면 그 기도에 무슨 효과가 있길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를 하려면 무엇보다 우선해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2. 의인(義人)의 간구

 

“ …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

 

의인(義人)은 그의 믿음과 그의 행위가 하나님 보시기에 모두 옳은 사람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의인이라면 그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기에 그의 기도는 응답받기가 아주 쉽습니다.

히스기야 왕이 그랬습니다. 어느 날 그가 중병(重病)에 걸려 침상에 누웠습니다. 하나님은 선지자 이사야를 보내 그가 이제 죽게 되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는 침상 벽을 향해 돌아누워 통곡하면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眞實)과 전심(全心)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왕하 20:3)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으시고 그에게 15년의 수명을 더해 주셨습니다. 그뿐 아닙니다. 막강한 대적 앗수르의 공격으로부터 그와 그의 나라를 안전하게 지켜 주셨습니다(왕하 20:1-11). 그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에 이토록 큰 효험이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 보시기에 올바를 때 우리의 기도에도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응답이 주어집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가 비록 큰 죄는 짓지 않아도 살아가면서 작은 죄들은 무수히 짓는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의인(義人)의 기도를 할 수 있을까요?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면서 죄 사함을 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사해주십니다. 그럼 ‘회개한 의인(義人)’이 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8-9)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 … ”(눅 18:13-14)

 

이렇듯 하나님께 죄 사함을 받은 후에 기도하면 그 기도에는 효험이 따릅니다.

그리고 누군가를 위해 기도할 경우, 그의 죄뿐 아니라 우리 자신의 죄도 떠올리며 회개해야 합니다(단 9:16,20, 느 1:4-7). 그래야 우리 기도가 하나님께 응답받기가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 앞에서 그 기도 대상자의 죄는 물론 기도자인 우리 자신의 죄도 사해달라고 구하는 것입니다.

 

  3. 간절한 기도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오고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약 5:17-18)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性情)이 같은 사람입니다. 그런데도 그를 통해 하나님의 큰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그의 간절한 기도 때문입니다.

우리라고 다를 리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 기도에 감동하셔서 응답을 주시려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간절함입니다. 이는 우리가 진정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함을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이 느끼시게 하는 것입니다.

 

 

맺는 말

 

우리 신앙에 많은 체험이 있으려면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우리에게 믿음을 더해 달라고 주님께 구해야 합니다.

둘째, 의인(義人)이 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자면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찰하고 회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응답을 바라며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유튜브 예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