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안식일 오전 예배
제목 : 감사하고 또 감사하라
본문 : 시 103:1~22

설교자 : 이요셉 목자님

♦ 감사함이 중요합니다.

  성경에 ‘감사’라는 단어가 150번 정도 등장하는데 시편에서 제일 많이 나오며, 대략 80번 정도 사용된다. 다른 성경과 달리 시편은 성도가 하나님께 드리는 고백이다.
(시 6:5)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함이 없사오니 음부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시편에서 감사가 제일 먼저 나오는 구절로 ‘음부에서는 감사할 수 없으니 살려주세요’라는 기도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없다면 음부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롬 1:29~32을 보면 사람이 죽을 죄를 짓고 있으면서 이를 알고도 이를 행하는 자들을 옳다고 하는 데까지 타락한다. 롬 1:21을 보면 사람의 타락은 하나님께 영광돌리지 아니하고 감사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렇게 마음이 어두워져 점점 변질되고 타락하게 된다. 이처럼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은 중요하다. 

♦ 다윗은 감사하라고 자신에 명령합니다.

시 103:1~2. 다윗은 자기를 향해서 명령하고 있다.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왜 이렇게 명령하고 있을까? 사람은 매우 쉽게 잊어버리고, 자기 공로로 돌리기 쉽기 때문이다. 사람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교만하여 자기에게 영광을 돌린다. 큰 은혜를 받으면 오랫동안 기억할 것같은데 그렇지 않다. 큰 은혜를 받았다면 대부분 큰 고난을 당했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그 고난과 고통에 눌려있기 쉽지, 은혜에 대해 감사하기가 어렵다.

♦ 감사를 입으로 고백해야 합니다.

시 103:4~6. 다윗은 그 때 당했던 고통, 원망들을 쏟아내지 않고 은혜와 감사를 말하고 있다. 입에 담는 말이 정말 중요하다. 힘든 것들을 얘기하면, 결국 그 고통이 증폭되고 억눌려 있기 쉽다. 감사를 얘기해야 한다. 그래야 감사함이 고통에 억눌려있지 않을 수 있다.

♦ 구원함을 감사해야 합니다.

시 103:8~14. 다윗의 감사 내용으로 자신이 용서받은 것, 구원의 은혜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 육신의 것으로만 감사한다면 우리는 그냥 고깃덩어리에 불과합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을 부를 때 평안하게 하셨으니 참으로 감사할 일입니다.
롬 8:31~32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실 것이다.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지속적으로 은혜를 받습니다.

어떤 사람이 은혜를 받는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시 103:11, 13, 17)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 무겁게 듣는 사람. 그래서 말도 행동도 조심하는 사람. 이런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며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가 함께 하십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함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살전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빌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좋은 일이 있지 않아도 감사하고 모든 일에 감사하라고 하십니다. 세상의 감사는 좋은 일에 대한 반응이지만, 그리스도인의 감사는 믿음의 선택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것을 주신다는 믿음을 갖고 좀 더 편안해진 마음으로 감사함으로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요 6: 11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셨을 때. 음식이 매우 모자란 난감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예수님께서 축사(감사)하시고 음식을 나눠주셔서 모두 배부르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단 6:10 다니엘은 죽을 수 밖에 없는 위험에 빠졌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다니엘은 2번 감사하였는데 두번째 감사는 첫번째와 달리 아무 일도 없었지만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보호하심에 믿음으로 미리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었다.
단 2:23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꿈의 해몽을 알려주셨으니 감사하고 찬양하였다. 이를 통해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느부갓네살 왕의 꿈에도 다녀가시고 세상을 주관하신다는 것을 알았다. 이처럼 은혜를 받고 나서 감사했다. 이처럼 한 번 경험한 자는 좋은 것을 주실 줄 알고 믿음으로 감사한다. 이것이 믿는 자의 감사함이다.

 

유튜브 설교를 시청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