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2()

설교제목: 지혜로운 건축자

본문: 고전 3:10-15

설교자: 박은진 목자님

 

세상에는 많은 집이 있습니다. 또 사람들은 이 땅의 집을 잘 짓기를 바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땅의 집 뿐만 아니라 하늘에도 하늘의 집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이 땅의 집이 아니라 하늘의 집을 소망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하늘의 집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지혜롭게 건축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늘의 집을 지혜롭게 건축할 수 있을까요?

*지혜로운 건축의 비결

1. 좋은 터를 마련해야 합니다. (10)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고전 3:10)

건축에는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믿음의 건축도 마찬가지로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마 13:20-21) 말씀을 기쁨으로 받아도 뿌리, 즉 기초가 없는 믿음의 사람들은 핍박이 오면 곧 넘어지곤 합니다. 우리는 이 믿음의 뿌리를 튼튼히 세워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믿음의 뿌리를 무엇으로 세워야 할까요?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 믿음의 뿌리, 즉 기초를 세워나가야 합니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

(마 7:24-25) 반석 위에 집을 지어놓으면 아무리 풍파가 몰아쳐도 튼튼하게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마 7:24-25)

구원은 오직 믿음의 터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잊지 않고, 믿음의 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초로 삼아 믿음을 튼튼히 세워나가는 자들이 되어야겠습니다.

 

2. 좋은 믿음의 재료로 지어야 한다. (12-13)

7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8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 3:12-13)

1) 금, 은, 보석 : 변하지 않는다.

2) 나무, 풀, 짚 : 변하고, 불에 취약하다.

불에 취약한 재료로 집을 지으면 곧잘 불에 타버리고 무너지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금, 은, 보석으로 집을 지어야 할까요?

(약 3:13-18) 보석과 같은 위로부터 난 지혜로 집을 지어야 합니다.

성결, 화평, 관용, 양순, 긍휼, 선한 열매 …

이러한 좋은 믿음의 재료로 건축을 할 때 지혜로운 건축이 될 수 있습니다.

 

3. 공력이 나타나야 합니다. (14-15)

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 3:14-15)

‘공력’은 ‘수고’를 의미합니다.

집을 지을 때 정성을 다해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건축한 믿음의 집을 시험하시고, 검사하십니다. (고후 5:10)

또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행한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를 기억해주십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살전 1:3) 

믿음의 공력은 각각 다릅니다. 하나님의 일을 위해 공력을 다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믿음의 공력을 다하는 것이 지혜롭게 하늘의 집을 짓는 방법입니다.

모든 성도님들께서 이 땅이 아닌 하늘을 소망하며, 하늘의 집을 지혜롭게 건축할 수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소망합니다.

 

유튜브 설교를 시청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